HDRP개발된 게임을 모바일 서비스를 준비하기 위해서 URP로 컨버팅 작업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유니티 HDRP에서 Vulkan이 지원한다기에 요즘 모바일 기기에서는 Vulkan이 지원되기 때문에 Vulkan을 이용하여 HDRP를 그대로 모바일로 컨버팅을 시도했는데, 실제 Vulkan으로 하면 "지원하지 않습니다."라고 나옵니다.

Vulkan이 나온 지 10년이 가까이 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모바일게임에 쓰는 데는 어려움이 있나 봅니다.

 

결국 포기하고 URP로 컨버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예전 유니티버전에 비해서 편리한 점이 셰이더가 HDRP에서 URP로 컨버팅이 비교적 쉽기 때문에 일부 설정만 좀 수정하면 무리 없이 변경이 가능해서 그리 어려움은 없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게임이 개발된 베이스가 HDRP다 보니 HDRP관련 코드가 게임 안에 많이 존재하여 이 부분은 클라이언트 지원을 받아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스크립트에서 HDRP 관련 오류가 많아 작업이 좀 지연되고 있습니다.